본문 바로가기
숨겨진보물/영어공부

영어 단어 암기 앱 말해보카 150일 후기

by 심심 풀이 과정 2022. 7. 6.
728x90
반응형

6개월 전, 단어 암기 앱을 처음 알았다
유투브 광고를 봤는데 문장에 알맞은 네모를 적는 문제였다. 이것도 맞지만 이럴 때 더 많이 쓰이는 단어는 무엇일까요?

영어 단어를 무작정 외우는게 안 좋다 생각하던 차에 상황별로 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앱을 시작하게되었다.


맞아, 처음 시작은 이랬지.
지금은? 말해보카를 사용하면서 정말 엄청난 속도로 무작정 외운다.
빨리 빨리 풀어야 점수를 따고 리그에서 승급할 수 있으니까. 여러 단어를 상황별로 비교하고 가장 적당한 단어를 찾는데 쓸 시간이 없다.

단점이지만 장점이기도 한 말해보카의 매력.
빠른 시간에 단어는 확실히 외어진다.

그땐 왜 무작정 외우는 게 안 좋다 생각했을까?
단어만 모아서 외었을 경우, 외운 단어의 뜻이 예문에서 똑같이 사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다양한 뜻을 함께 많이 외워둬야했다. 그래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금방 까먹고 힘들었다.

그러나 말해보카는 예문 안에서 단어를 외우기 때문에 예문이 달라질 때마다 하나하나의 뜻을 추가로 외우면 되었다.
조금 더 단순화해서 외울 수 있다.



낫다란 뜻으로 heal을 외우면 되고 I heal quickly란 표현을 알아두면 된다
보통은 제시된 문장으로 상황 이해는 가능했지만 애매할 경우에만 오답 노트를 이용해 더 자세한 늬앙스의 차이를 알았다.



그러나 반복해서 나올때는 거의 문장도 안 보고 초록색 단어만 보고 스펠링을 친다.
그렇게 하다보면 뜻은 생각하지 않고 스펠링만 외어서 치고 있다.
p e r s p e c t i v e 스펠링은 다 아는데 뜻이 뭐였더라?

익숙해지니까 생기는 단점이지만 이것도 장점이었다.
보자마자 스펠링이 튀어나온다. 얼마나 반복을 많이 했는지, 틀리면 또 나오고 또 나오고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혼자 단어를 외울 때는 이렇게 반복하기가 쉽지 않다. 학원에서 단어 시험을 본다해도 한 두번 시험 보는 걸로 끝나지만 말해보카는 모르는 단어를 수십번 반복하게 한다. 내가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에 따라 반복 주기를 단어 마다 정해서 계속 내보인다. 안 외어질래야 안 외워질 수 없다.

아무리 단어가 잘 외워져도, 그냥 단어 외우는 앱인데 1년에 10만원 가량되는 유료 앱을 쓸 필요가 있을까?

말해보카 가격은 1년에 98000원, 2인이 결제하면 149000원, 인당 74500원이고 4이면 조금 더 싸다.
혼자 프리미엄을 이용 중이라 한달에 8166원, 그래도 일년에 한번 십만원씩 목돈으로 나가는 건 부담이다.

그냥 혼자서 열심히 나름히 반복주기를 설정해서 단어장을 외워볼까?
다년간의 경험으로 쉽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그에 반해 말해보카는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편리하고 재밌는 기능들이 많이 있다.


말해보카는 학습 단어장을 선택할 수 있다.
계속 업데이트가 되서 최근엔 시험별로 토익이나 토플, 텝스 빈출어휘도 모아서 암기 할 수도 있게 됐다.


교과서도 공부할 수 있다. 교과서 상세보기를 눌러서 들어가다 보면 학년별, 교과서별, 레슨별 까지도 지정해서 공부할 수 있다. 내신 대비해서 단어를 암기하기에도 최적화되어 있다.

공부를 하면 다이아몬드를 받을 수 있는데 이걸로 원하는 캐릭터를 사고 옷을 입혀주거나 안경을 사주거나 꾸며줄 수 있다.
캐릭터가 리그에도 보여지기 때문에 내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가 쏠쏠한 게임같은 공부 앱이다.


그리고 공부한 만큼 점수가 높아져서 다음 리그로 승급하거나 강등될 수 있다.
승급하기 위해 승부욕이 불타올라 공부를 더 하게된다.
여기서 마지막 단점.
너무 경쟁이 과열되어 하루 몇시간씩 말해보카만 한 적이 있었다.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너무 몰입한 나머지 3시간이나 연속해서 말해보카를 했더니 눈이 너무 아팠다. 아무래도 앱으로 하는 공부다 보니 스마트폰을 계속 보고 있게됐는데 약했던 눈이 타격을 받았다. 그런데 또 핸드폰을 하고 싶은데 마땅히 볼게 없을 때 말해보카를 하면 스마트폰을 하고 싶은 욕구가 좀 사라져서 다른걸 좀 덜 보게되기도 했다.

그래서 지금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리그 순위에도 많이 연연하지 않고 하루 30분, 100단어 정도를 천천히 학습 중이다. 그래도 6개월, 150일 넘게 꾸준히 공부했더니 단어 암기한 양이 꽤 된다.

앞으로 이런 방식으로 문장 말하는 문제나, 틀린 문법 찾아내는 문제로 확장되었으면 좋겠다. 단어장도 해리포터나 매직트리하우스 같은 원서도 포함됬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