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요한관심/방송으로본4차산업혁명

SBS 스페셜 지금까지 없던 세상

by 심심 풀이 과정 2017. 2. 15.
728x90
반응형

​ "와! 내가 모르는 세상, 지금까지 없던 세상이 지금 시작되겠구나"를 느끼면 보는 내내 감탄하게 된 다큐였어요. 우리나라에도 오픈소스를 활용해 하드웨어를 만들고 그 방법을 공유하는 사람들인 메이커와 어린 영메이커들도 흥미롭고 재미있었어요. 

 

 가장 재미있었던 건 미국의 IoT 칫솔이에요. 저거 빨리 사서 우리 아들 주면 좋겠다고 단번에 마음을 뺏긴 제품이죠. 칫솔? 전동칫솔 정도라 생각했는데 칫솔에 센서를 달아 화면에 게임처럼 칫솔질을 할 수 있는 제품이라니 얼른 사고 싶었어요. 

 알리바바의 신개념 자동차도 놀라웠어요. 자율주행차가 전부가 아닌 자동차인데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고 자동차 자체로 결제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재밌었어요. 꼭 드라마 키트의 그 자동차가 생각났죠.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물을 연결하는데 치중하는데 중국이나 미국은 어떻게 서비스를 하느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더라구요. IoT 칫솔과 알리바바 자동차는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예였어요.

 1차 산업혁명 증기기관, 2차 전기, 3차 인터넷, 4차는 플래폼 위에 센서와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사물 인터넷 그리고 빅데이터, 딥러닝, 인공지능까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는 4차 산업혁명이죠. 

 앞으로 세상은 엄청나게 발전할거라는데 그 축은 이미 미국 또는 중국 선전 그리고 알리바바가 유력하네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큰 위기감이 들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