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꾸준한일상/요리

겨울에 실온에서 아무런 도구없이 요거트 만들기

by 심심 풀이 과정 2018. 3. 24.
728x90
반응형

​요거트 만드는 방법은 많다.

돈을 주고 요구르트 제조기를 사서 만들 수도 있고

밥통에 요구르트와 우유를 넣은 후 보온하고 몇 시간을 그냥 두거나

요구르트 섞은 통을 밥통에 넣고 옆에 뜨거운 물을 부은 후 몇 시간을 두거나

약간 데운 요구르트 섞은 통을 스티로폼 박스에 넣고 몇 시간을 두는 방법들이 많이 있었다.

원리는 따듯한 온도가 지속적일 때 요구르트 발효가 이루워진다는 점일 것같다.

쉬어보이긴 해도 약간이라도 도구를 사용하는 이런 방법보다 더 쉬운 방법은 그냥 실온에 두는 것일 것이다.

신기하게도 여름에는 그게 가능했다.

여름엔 밤에도 열대야라 25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으니 우유에 시판 요거트를 넣고 하루 지나면 요거트가 만들어졌다.

그럼 겨울에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우리집에서 가장 따듯한 곳, 열이 많이 나는 곳은 어디일까? 

보일러가 도는 곳? 아랫목? 3월이라 낮에는 보일러도 돌리지 않으므로 더 적당한 곳은 바로!

냉장고 위이다. 

우리집 냉장고만 이상한게 아니라면 냉장고 위는 열이 난다.

자 이제 실험!

우유와 요거트를 나무 젓가락으로 섞어주었다.

​냉장고 위에 요거트 통을 올려 주었다.

냉장고 위를 만져보니 따끈따끈하다. 

냉장고 위를 청소해야하는 복병이 있었지만 한번 닦아두면 매번 닦진 않아도 되겠지.

​24시간이 흐른 뒤 요거트가 되었다.

​요거트가 된 뒤에는 냉장고에 넣었다.

겨울에 실온에서 아무런 도구없이 요거트 만들기는 성공이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