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체적소비/가전도구

식기세척기 6인용 12인용 비교 장단점 LG DUB22WA 설치 후기, 배관 역류 문제, 식기세척기 사용팁 노하우

by 심심 풀이 과정 2022. 7. 25.
728x90
반응형

식기세척기 6인용을 5년전에 사용했었다.
그때는 가스레인지 밑에 오븐이 있었고 양옆으로 수납하는 공간밖에 없었기 때문에 12인용은 생각지 못했다.
밥그릇 국그릇 컵들을 씻어주면 나는 냄비나 후라이팬만 씻어도 좋겠다는 생각에 망설임없이 6인용을 설치했다.
싱크대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상판 옆에 배관 구명을 뚫어야했다.


제거한 지금 보기 싫게 구멍이 뚫려 있어 테이프로 막아놓았다. 지금은 6인용 중에 배관을 뚫지 않고 물을 충전하는 방식도 있는 것 같다. 매번 물을 채워야하는 번거로움은 있겠지만 배관 구멍을 뚫으면 안되는 분은 고려해볼만할 것 같다.

6인용 식기세척기를 2년 정도 사용하고 제거를 했는데 제거한데는 여러 이유들이 있었다.
직접 설것이를 하면 20분밖에 안걸리는데 50분 정도를 식기세척기를 돌려야하나 매번 고민이 됐었고, 어차피 냄비 후라이팬 설것이 하면서 몇개 있는 그릇들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식기세척기가 아닌 식기건조대가 되가고 있었다.
싱크대 공간차지도 커서 좁은 주방이 더 좁아보여 답답했다. 그리고 그릇에 스크래치가 너무 많이 났다. (그때는 제품 문제인줄 알고 AS 기사님이 오셔서 봐주셨는데 해결되지 않았다. 12인용에 스크래치 이슈가 없어서 12인용을 사용하면 안 날줄 알았는데 사용해도 똑같이 났다. 우리집 물의 문제인지 처음엔 좀 걱정됐지만 그냥 좋은 그릇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그때 사용한 건 6인용 2단 식기세척기였는데 날개는 바닥에 한 개밖에 없었다. (지금은 6인용 중에서 날개가 두개인 제품도 있는 것 같다. 혹시라도 꼭 6인용을 사야한다면 2단 바스켓 밑에 날개가 있는 제품을 추천하고 싶다.) 그때는 한개인 날개가 바닥에서 물을 뿜을때 1단에 있는 그릇에 막히면 2단까지 제대로 세척이 될까 늘 걱정이었다. 그래서 그런거 신경쓰느라 그릇 배열, 테트리스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렸고 수납도 많이 못했다. 세척이 제대로 될까하는 걱정에 애벌도 거의 설것이하듯하고 헹굼하는 용도로만 식기세척기를 사용했다.

이런저런 이유로 2년 정도 사용하고 제거했다. 그리고 5년정도 식세기 없이 지냈다. 처음에는 있는 식세기를 사용해야한다는 부담도 없고 설것이 요령도 생겨서 많이 불편하지 않았다. 싱크대 자리도 넓어져서 요리 준비하는데도 여유로왔다. 그러다 코로나로 상황이 바뀌었다. 밥을 많이 하게되고 손님이 많아지고 음식량이 많아지고 허리가 아파지니 버렸던 6인용조차 아쉬워졌다. 그러나 단점들이 보완되지 않은 채로 또다시 6인용을 살 수는 없었다.

그러던 중 가스레인지가 고장나서 인덕션을 설치하게됐다. 밑에 있는 오븐과 높이가 안 맞아 인덕션을 높였어야했는데 순간 잘못된 판단으로 오븐을 제거해버리게되었다. 사용하지 않는 오븐이니 빼버리면된다고 누군가가 생각한 것인데 그자리가 휑하니 보기 싫은 구멍이 뚫릴줄은 생각 못한 모양이다.
그래서 2년 동안 천으로 가려놓았었다.


설것이가 힘들어지던 어느날 인덕션 밑에 식기세척기를 넣으면 어떨까 고민해보았다. 설것이 하는 곳에서 멀어서 바닥에 물이 많이 떨어질 것 같았고 인덕션이랑 같이 있으면 안 좋아 인덕션을 올려야할것 같았다.
그러다 식기세척기 12인용 설치할 때 장이동을 할 수 있다는 글을 보았다. 다행히 우리집은 규격장이라 가능할것같았다.


LG 설치 기사님이 사전답사 오시고 다음날 설치해주셨다. 설치 해놓고 보니 가능했다면 문의 방향을 바꿨다면 사용하기 더 쉬웠을것같다. 식세기에서 냄비를 일명 냄비장에 넣을때 문이 가로막혀 있어 불편한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열리는 문이었다면 바로 넣기 쉬었을 것 같다.
설치는 다행이 인덕션 선이 짧지 않아서 따로 전기공사를 하지 않아 비용은 3만원만 들었다. 그러나 오래된 싱크대라 장을 옮기기는 쉽지 않았다.

먼저 인덕션을 조금 올리고 밑에 있는 오븐장을 제거했다. 그리고 옆에 있는 냄비장을 인덕션 밑으로 옮기는데 너무 낡아서 장이 잘 맞지 않았다. 넣었다뺐다 수차례, 라인 잘 안맞아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결국 식기세척기를 설치했다. 식기세척기도 옆의 장이 덜컹거려서 문 열때 걸릴수 있다고 조금 틀어서 설치해야한다고 안타까워하셨지만 전혀 문제되지 않았다.

이제 설치가 끝나고 배수 테스트만 하면 드디어 식기세척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문제가 터졌다.
작동을 하고 배수를 하는데 배관에서 물이 역류하기 시작했다.

개수대 밑에 호수가 접한 부분에서 물이 꽐꽐꽐 쏟아져 나왔다. 평소에 싱크대 거름망도 계속 사용하고 개수대가 막히거나 잘 내려가지 않은 적도 없어서 너무나 놀라고 당황스러웠다.
식기세척기에서 물이 나갈때 압력이 세서 배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이 상태로는 식기세척기를 사용할수 없다는 기사님의 청천벽력같은 말을 들었다.

내가 너무 낙담하니까 기사님께서 아파트 관리소에 연락하면 배관 뚫는분 연락처 주니까 연락하면 오늘내로 고칠 수 있다고 친절히 알려주셨다.

다행히 몇시간안에 오셔서 배관 접한 부분을 청소해주시고 기계로 스프링 철사 같은 것을 넣어서 뚫어주셨다. 비용은 10만원이었다.

식기세척기 설치하기 전에 시판되는 배관클러너를 사용해서 배관을 미리 청소했더라면 심각하지는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들었지만 나중에 배관에서 물이 새는지도 모르고 방치해서 아래집에 누수가 생긴다던지 하기전에 미리 방지를 해서 다행이었다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은 배관 밑에 키친타올을 깔아두고 수시로 역류하지 않는지 살펴본다.


LG 디오스 스팀 DUB22WA 식기세척기를 구매했지만 마지막까지 고민한건 LG 오브제컬렉션 DUBJ2EA 모델이었다.

DUB22WA은 92만원정도였는데 오브제는 20만원 정도 비싼 112만원 정도였다.
기능은 둘 다 비슷하고 디자인과 색상이 오브제가 더 이쁜것같았다.
오브제 내부가 스텐바스켓이거나 다른 기능이 있었다면 선택했을것같은데 기존 싱크대 옆이라 그냥 화이트도 괜찮을 것 같아서 DUB22WA을 구매했다.

사용해보니 DUB22WA도 충분히 좋다.
12인용이라 수납이 많이 된다.
맨 아래칸에 냄비며 프라이팬도 넣을 수 있다. 설것이 꺼리를 많이 넣으니 사용시간이 오래 걸려도 아깝지 않았다.
표준만 누르면 55분이다.


설것이 양이 적을때 위 아래 부분만 선택할 수도 있다.부분 세척을 선택하면 45분이다.
(전 세팅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부분 세척을 사용하고 다음에 사용할때 해제를 안해줘서 실수로 부분 세척만 된 적이 있었다.)


세제가 안 좋다고 하는데 식기세척기가 헹굼을 잘 할까 걱정되서 안심세척을 자주 사용한다. 42분이나 추가로 헹굼을 하긴 하지만 안심이 많이 된다.


고온 건조까지 선택하면 2시간 4분이다.
건조를 안해도 스팀열기 때문에 금방 마르긴 하는데 아무래도 살균 효과가 더 있을 것 같아 가끔 사용한다.


건조기능을 선택하면 17분 정도 남았을때 문이 열리기 때문에 실제 작동 시간은 1시간 47분이다.


식기세척기로 설것이 하는데 1~2시간이 걸리는게 처음에는 거부감이 들었지만 내가 2시간동안 서서 하는게 아니니까, 그리고 다른 사람이 대신 해주는 것도 아니니까 그냥 맡기기로 했다.

그러나 식기세척기를 사용해도 설것이 정리하는 시간이 많이 줄지는 않았다.
우선 설것이 같은 애벌은 아니더라도 그릇에 뭍은 음식물은 제거해서 넣고 후라이팬이나 냄비는 수세미로 한번씩 문질러서 넣는다. 처음이라 그런지 수납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아래칸을 넣은때는 안 좋은 허리가 아플 때도 있다.

그러다 예전에 사두었던 설것이 바스켓이 생각났다.
설것이를 편하게 할 수 있을까 싶어서 산 스텐 직사각 설것이통이었는데 그릇을 담가놓으면 기름때가 바스켓에 들러붙어 설것이 끝날때마다 바스켓 또한 설것이를 해야해서 사용하지 않았었다.


이제 여기에 순서대로 접시 국그릇 밥그릇 담가놓고 옆에 수저와 도구들을 담가놓는다. 그러면 물에 잘 불리고 음식물이 스스로 떨어져서 때로 제거하지 않고 그냥 식기세척기에 넣어도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일부 안된 경우만 제거하면 되니 일이 수월해졌다.


그리고 그릇들을 다 넣은 후 이 바스켓도 식기 세척기에 넣으면 되니 따로 씻을 필요가 없었다. 물론 저녁에 냄비나 후라이팬이 많아서 자리가 없을때는 다음날 여유가 있는 아침점심 설것이할 때 넣으면 되었다.

이번에 산 LG DUB22WA 세척기는 3단 바스켓에 세척 날개도 3개라 세척도 잘 될 것 같고 중간 바스켓 위치도 조절 가능해서 활용도가 높은 것 같다. 연수 기능도 있어 유리컵도 빤짝여서 세척 후에 확인해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아무쪼록 이 글이 식기세척기 구매와 설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